PostList

2018년 1월 20일 토요일

갓겜 오카시라! We are bandits 연재 (서장)


연재할 게임은 위 아 밴디츠라는 갓겜이다. 야겜주제에 내가 가장 좋아하는 srpg방식으로 전투를 진행한다. 이 게임은 게임의 시스템이나 각종 공략 요소들을 게임 내에서 굉장히 친절하게 다 설명을 해주기 때문에 srpg장르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좀만 하다보면 쉽게 적응할 수 있다. 넘나 갓겜인것


게임을 시작하면 난이도를 설정하게된다. 아슬아슬 난이도가 기본적으로 설정된 난이도. 이 게임에서는 전투중에 죽은 캐릭터는 다음 전투부터 쓸 수 없게 된다. 왜냐하면 죽었기때문. 다만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몇몇 캐릭터는 죽지는 않고 부상을 입었다는 설정으로 전투에만 참여하지 않고 따라다니게 된다. 물론 기본 난이도 이상에서만 적용되는 것이고, 미적지근이나 그냥저냥 난이도를 선택하면 죽던 말던 상관없이 다음 전투에 나갈수 있다. 어려운걸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한 어려움 난이도도 있는데 나는 게임하면서 스트레스 받는거 싫어하기 때문에 표준난이도로 진행한다.


캐릭터의 성장방식도 고를 수 있는데 고정성장은 미리 정해져있는 수치만큼 능력치가 오르고 확률성장은 그 수치만큼의 확률로 오르거나 말거나 한다. 예를들어 힘 성장치가 50%인 케릭터가 있다면 고정성장은 2렙마다 힘이 1씩 정직하게 오르고 확률성장은 레벨이 오를때마다 50%확률로 올라가거나 안올라가거나 한다.


각종 설정을 마치면 게임 배경을 소개해준다. 중앙에 위치한 베르나 공국이라는 곳이 배경이며 선정으로 유명한 헤븐 공국이다. 하지만 우리의 주인공은 산적인것.



너무 평화로운 한 저택에 산적들이 나타나며 이야기가 시작된다. 가운데 혼자만 특별하게 생긴게 주인공인 오카시라이고 나머지 도끼맨3명은 오늘 처음 산적질을 시작한 뉴비들이다. 오카시라는 이 뉴비들을 교육시키기 위해 우선 앞에있는 문지기를 처리해보라고 지시한다.




캐릭터에 오른쪽 클릭을 하면 기본적인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다. 다 똑같은 놈들인거 같지만 능력치도 조금씩 다르고 특성도 다르다. 첫째는 표준적인 능력치를 가졌고 둘째는 속도, 막내는 묵직함이 특징이다.




캐릭터를 누른뒤 이동범위 안에서 원하는 장소를 클릭하면 이동하며 이후 행동을 선택할 수 있다. 공격을 누르면 가지고 있는 무기중 어느 무기로 공격할지 고를수있고 무기를 고른뒤 공격범위내의 적을 선택하면 피해량과 명중률을 확인 할 수 있다. 공격력은 정직하게 정해진 수치만큼 나오기 때문에 결과를 확인하고 맘에 안들면 오른쪽 클릭으로 취소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공격측이 먼저 때리고 수비측이 살아남는다면 반격하는 시스템이다.




저택 경비병은 너무 평화에 찌들어있던 나머지 뉴비 산적들의 도끼질 두방에 쓰러지고 말았다. 경비병을 쓰러뜨리면 두목이 와서 뉴비들을 격려해준다. 


저택에 들어가기전에 무기 시스템에 대한 교육을 하는 두목. 아까 봤던 캐릭터 정보창을 보면 무기 옆에 숫자가 있는것이 보일것이다. 그게 무기 내구도인데 무기 내구도를 모두 사용하면 박살나버려서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나중에 얻을 유니크무기도 마찬가지인데다 내구도를 복구할 방법도 없어서 정작 유니크 무기를 얻어놓고 아까워서 못쓰는 경우도 생긴다.



문지기 튜토리얼이 끝나면 본격적으로 저택을 습격하기위한 전투준비 단계에 돌입한다. 기본적으로 이 화면에서 오른쪽 클릭을 하면 맵을 확인 할 수 있고 각각의 메뉴를 통해 전투준비에 필요한 것들을 점검할 수 있다.
출격할 맴버를 누르면 이번 전투에 투입할 인원을 정하고 초기 자리배치를 할 수 있다. 아직 초반이라 오카시라와 뉴비 삼총사가 모두 출전 할 수 있지만 나중에는 육성정도와 필요에 따라 출전 인원을 정하게 될 것이다. 
전력정리에서는 아군의 무기와 아이템 상황을 점검하고 능력을 확인 할 수 있다. 매번 점검하기가 귀찮긴 하지만 무기를 다 쓰고 보충하지 않으면 곤란하기 때문에 꼭 확인하도록 하자.
사전 모의 에서는 전장의 상황과 팁들을 알 수 있다. 전장 상황이라던가 특정 적의 공략법, 숨겨진 아이템등을 충분히 유추할 수 있도록 알려주기 때문에 전투하기 전에 꼭 확인하는 것이 좋다.
모든 전투준비를 마쳤다면 가즈아!!를 눌러서 전투에 돌입할 수 있다.


이번 전투의 사전모의에서는 이 게임의 중요 시스템들을 설명해주고 있기 때문에 특히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특히 높은 난이도를 플레이 할수록 중요한데 무기시스템이나 클래스 체인지같은걸 잘 모르고 맘대로 하다간 전투나 능력치 성장에서 어마어마하게 손해보기 때문이다. 




전투가 시작되면 경비병이 비상을 외치고 딸을 대피시킨 뒤 각자 수비대형으로 이동한다. 이 저택의 주인은 자리를 비우고 딸만 남아있는듯 하다. 초록색 옷을 입은 사람들은 민간인들이다. 공격능력이 없고 잡으면 경험치와 보너스 아이템등을 준다. 


주인공인 오카시라이다. 주인공답게 능력치가 좋은데 처음부터 쓸수있는 상급직 캐릭터이기 때문이다. 이 게임의 직업은 하위직과 상급직으로 나뉘는데 10레벨 이상이 되면 특정 아이템을 사용해서 상급직으로 전직할 수 있다. 상급직이 되면 레벨이 1로 바뀌며 보너스 능력치를 받는다. 초반에는 적들이 모두 하위직인데 상급직인 주인공으로 잡아봤자 경험치를 별로 안주기때문에 뒤에서 구경만 시킬 예정.


오른쪽 클릭을 하면 노랑색으로 범위가 표시되는데 적의 공격이 닿는 범위를 표시한 것이다. 각각의 케릭터의 공격범위는 해당 캐릭터에 마우스를 올리면 확인할 수 있다. 경비병들은 저 범위 안에 들어가면 돌격해오기 때문에 범위 밖에서 대기하다가 한번에 접근하는 것이 좋다. 특히 맨 앞에 있는 경비병의 경우 창을 들고있는데 창은 이동한 거리에 따라 공격력이 늘어나기 때문에 최대한 붙어서 공격력을 줄이는 것이 좋다.


뉴비 삼형제로 앞에있는 경비병들을 잡는동안 오카시라로 보물상자를 털면 자금을 얻을 수있다. 맨위에 있는 경비병과 안쪽방을 지키는 경비병은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편하게 공략하면 된다. 


책장 앞에서 책을 읽어서 꿀팁도 확인하면 좋다.


뉴비 삼형제는 붙어있으면 서로 명중률과 회피율을 올려주는 특성이 있기때문에 저렇게 한줄로 서서 공격하면 좋다. 저 경비병들이 꼼짝않고 서있기 때문에 저렇게 안정적으로 포지션을 잡을수 있는것.



똑같은 방법으로 위에 있는 경비병도 잡아주면 800원을 받고 전투가 종료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